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가 책임 지우려는 시도 즉각 중단하고, 유가족들에게 사과하라”

기사승인 2022.12.08  15:29:02

공유
default_news_ad1

-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성명서 통해 윤 정권의 참사 왜곡·축소 시도 강하게 비판

▲ 7일 발족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참사를 왜곡·축소하려는 윤 정권의 시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임석규

지난 7일 발족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이하 시민대책회의)가 성명을 발표하고 윤석열 정권의 “10.29 이태원 참사를 왜곡·축소하려는 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시민대책회의는 “참사 이튿날 긴급히 소집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사고 대책 마련 및 지원과는 무관한 ‘명칭’을 논의하며 ‘압사’라는 단어를 빼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사고 초기부터 ‘참사’ 대신 ‘사고’, ‘피해자·희생자’ 대신 ‘사망자·사상자’라는 단어사용을 지시하고 분향소의 명칭 또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로 정하는 등 참사의 본질을 흐리고 진상을 축소”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어 “신속한 지원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야할 대통령이, 참사 직후 열린 대통령 주재 중대본 회의에서 참사의 여파를 어떻게 축소시킬지에만 몰두했다는 데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시민대책회의는 “많은 이들이 슬퍼하고 애도하는 동안 경찰청 정보국은 이태원 참사가 정권에 부담을 줄까 우려하며 갈등관리 방안까지 제시하는 대외비 정보문건을 작성하고, 여론 동향을 분석하는 등 윤석열 정부가 10.29 이태원 참사를 ‘정권 안보’의 관점에서 관리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케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경찰은 책임회피를 넘어 희생자들에게 책임을 지우려는 시도까지 벌이고 있다.”며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유류품에 대해 ‘마약 검사’를 의뢰하는 등 책임을 희생자들에게 돌리며 그들의 죽음을 다시 한 번 모욕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압사’, ‘참사’가 아니라 ‘이태원 사고’로 명명한다고 정부 책임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며, “윤석열 정부는 끊임없이 참사를 축소하고 국가의 책임을 지우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유가족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훈 typology@naver.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