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대로는 안된다”, 10·29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사승인 2022.12.07  15:04:10

공유
default_news_ad1

- 165개 시민단체 참여, 16일 유가족협의회(준)와 49일 시민추모제 진행 예고

▲ 시민사회단체들이 10.29참사와 관련 윤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에 반발, 시민대책회의를 발족하고 피해자 지원과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임석규

10·29참사 진상규명과 유가족·피해자 지원 등 대책마련을 위해 시민단체들이 대책회의를 결성했다.

7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전국민중행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오전 9시부터 대표자회의를 진행한 후 오전 11시에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시민대책회의는 ▲ 참사에 대한 국가의 책임인정 및 사과, ▲ 유가족·피해자의 입장을 반영한 성역 없는 조사, ▲ 참사 생존자 및 지역주민 등 피해자 지원, ▲ 시민과 함께하는 추모행동, ▲ 안전사회 위한 대책 마련 등 활동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특히 시민대책회의는 유가족협의회(준)와 공동으로 참사 발생 49일이 되는 오는 16일 오후 6시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시민추모제를 개최할 예정임을 밝히며 시민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이번 대책회의에는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생명평화교회, 성공회 나눔의집협의회, 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예수살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YMCA전국연맹, 향린교회, NCCK인권센터 등 9개의 개신교 단체·교회들이 이름을 올렸다.

참석자들은 윤석열 정권이 책임부인 및 꼬리 자르기식 수사, 유가족·피해자 요구 외면 및 소통 차단, 언론과 SNS 통한 왜곡정보 유통 방치 등으로 참사를 덮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대책회의를 통해 “유가족·피해자와 적극 연대하여 윤 정권이 묻으려 하는 참사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 시민들이 더 나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언론과 포털, SNS 등 미디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해 참사의 진상을 왜곡하고 유가족·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한 사례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언론과 미디어의 제대로 된 역할과 자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임석규 rase21cc@gmail.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