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선교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체사상 100문 100답(9)
Q : 주체사상의 제2계명은 무엇인가요?_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2)
A : 주체사상의 제2계명은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 중 제2원칙입니다. 10대 원칙 중 제2원칙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충성으로 높이 우러러 받들어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우러러 높이 받든다는 것은 수령님께 한없이 충성하는 혁명전사들의 가장 숭고한 의무이며, 수령님을 높이 우러러 받드는 여기에 우리 조국의 끝없는 영예와 우리 인민의 영원한 행복이 있다’입니다.
제2원칙에 따르는 세부항목으로는 ‘1) 혁명의 영재이시며 민족의 태양이시며 전설적 영웅이신 위대한 김일성 동지를 수령으로 모시고 있는 것을 최대의 행복, 최고의 영예로 여기고 수령님을 끝없이 존경하고 흠모하며 영원히 높이 우러러 받들어야 한다. 2) 한순간을 살아도 오직 수령님을 위하여 살고 수령님을 위하여서는 청춘도 생명도 기꺼이 바치며, 어떠한 역경에서도 변함없이 수령님에 대한 충성이라는 유일한 심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3)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가리키시는 길이야말로 곧 승리와 영광의 길이라는 것을 굳게 믿고 수령님께 모든 운명을 전적으로 의탁하며 수령님의 령도따라 나아가는 길에서는 불가능이 없다는 신념을 철석같이 가지고 오로지 수령님이 인도하는 혁명위업에 몸과 마음을 다 바쳐야 한다’등이 있습니다.
ⓒGetty Image |
2013년에 개정된 「당의 유일적령도체계확립의 10대 원칙」에서는 제2원칙이 ‘위대한 김일성 동지와 김정일 동지를 우리 당과 인민의 영원한 수령으로, 주체의 태양으로 높이 받들어모셔야 한다’로 되어있고, 그 세부항목으로는 ‘1) 위대한 김일성 동지를 우리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공화국의 영원한 주석으로 높이 받들어모셔야 한다. 2) 위대한 김정일 동지를 조선로동당의 영원한 총비서로, 우리 공화국의 영원한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받들어모셔야 한다’라고 첨가되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제2계명은 수령숭배의 기본이 되는 수령에의 충실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생의 부여자인 수령에 대해 모든 운명을 전적으로 의탁하고, 수령만을 믿고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원칙은 수령을 운명의 구원자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가르침으로 이어지게 되며, 수령숭배 교리의 주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교에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즉, ‘우리 죄에서 우리를 구원할 자’로 고백하는 것처럼, 주체사상은 ‘수령’을 ‘운명의 구원자’로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개정된 계명을 살펴보면, 영생의 부여자인 ‘수령’을 ‘영생하는 자’로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계명은 북한 전역에 조성된 ‘영생탑’에 ‘위대한 김일성 김정일 동지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신다’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영생의 부여자인 수령은 죽어도 죽지 아니하고,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기에, 생전의 직함 그대로 영원한 주석, 영원한 총비서로 ‘높이 받들어모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듯이, 주체사상의 신봉자들은 수령의 ‘영생’을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대일 jungsc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