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6번 유형의 두 날개 '방어자'와, '친구'

기사승인 2017.04.26  11:37:09

공유
default_news_ad1

- <에니어그램 이야기>

에니어그램 각 유형에는 2개의 날개가 있다. 6번 유형에게는 5번 유형과 7번 유형이 날개가 된다. '용감한 영웅'으로 알려진 6번 유형의 2날개에 대해 알아보자.
 
6번의 5번 날개: 방어자 (The Defender)
 
일반적인 특성
 
6번과 5번의 특성은 어느 정도 서로 갈등 속에 있다. 6번의 성향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중요시하는 반면 5번은 다른 사람들과 분리되는 경향이 있고 사람들에게 영향 받는 것으로부터 피하려고 한다. 6번과 5번은 둘 다 안전을 추구한다. 6번은 안전과 안정을 위한 사고체계를 중요시하는 반면 5번은 확립된 사고체계를 가지고 서투르게 고치거나 심지어 분석하고 분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6번의 5번 날개는 생각이 깊고 자기 통제적이며 특수한 도덕 윤리 그리고 정치적 신념에 헌신하기 때문에 1번처럼 보인다.
 
인물의 예 : 리처드 닉슨, 로버트 케네디, 조지 부시, 로버트 레드포드, 미셸 페이퍼 등
 
건강할 때
 
이들은 5번의 통찰력과 호기심에 6번의 헌신적이고 약속을 잘 지키는 능력을 더해 기술적인 전문지식을 개발하고 실제적인 문제해결자가 된다. 뛰어난 분석가, 교사, 시사평론가가 많고, 이들은 수학, 법률, 과학처럼 규칙과 기준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 지식체계에 끌린다. 이들은 다른 하위 유형보다 집중력이 있다. 정치적인 대의와 사회봉사에 참여한다. 이들은 사회의 희생자와 강한 일치감을 느끼고, 소외된 사람들을 대변하고 그들을 위해 싸우는 투사가 될 수도 있다. 특히 환경과 사람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자로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예견하고 예측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들은 6번의 7번 날개보다 더 기본적인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6번이 기본 유형이기 때문에 이들은 지식인이 아닌 극히 유능하고 총명한 개인이다.
 
보통수준일 때
 
이들은 7번 날개를 가진 6번보다 더 독립적이고, 안전을 추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고하면서 혹은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람에게 덜 기댄다. 한 두 사람의 스승이나 친구를 둘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문제와 불안을 혼자서 ‘극복’할 것이다. 이들은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의심을 하면서도 체제나 신념으로부터 인정을 받기 원한다. 일치감을 느끼는 제도나 사람에게 매우 열심히 일하고 충성한다. 이들은 정서표현에 있어서도 억제하는 경향이 있고 더욱 고립되어 사색적이며 그리고 염세적이다. 이들은 세상을 위험한 곳으로 여기며 파벌나누기를 좋아한다. 또한 이들은 스스로를 반항적이고 권위에 반대하는 사람으로 여기지만 끊임없이 권위주의적인 요소가 많은 체제와 단체 그리고 신념에 이끌린다. 이들은 공격적이며 자신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느껴지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이 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잠재된 적으로 간주하고 자신을 파멸시키기 위해 음모를 꾸밀 것이라고 두려워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향해 음모를 꾸밈으로써 반응한다.
 
불건강할 때
 
불건강한 이들은 점차적으로 편집증적이 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강박적이 된다. 그리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더 큰 힘으로 나아갈 수 있고, 극히 불안하다. 불안과 편집증적 망상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알코올과 약물을 남용할 수 있다. 이들은 두려운 심리적 상태에서 자라나는 고립, 분리 그리고 사회 병리적 행동의 결과로 냉소주의와 허무주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강렬한 스트레스는 분노로 폭발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결국에는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한다. 가학, 피학성 변태성욕 경향이 있을 뿐 아니라 폭력을 동반한 성벽도 있다. 살인과 자살 둘 다 가능성이 있다.  
 
6번의 7번 날개: 친구 (The Buddy)
 
일반적인 특징
 
6번의 특성과 7번의 특성은 서로 강화한다. 이들은 외향적이고 더욱 좋은 시간을 갖는 데 흥미를 가지며, 더 좋거나 나쁘거나 간에 사회적이다. 6번은 자신의 안정을 위해 헌신, 책임, 희생에 초점을 두는 반면 7번은 선택권을 열어 두면서 경험, 개인적 욕구의 만족, 그리고 개방에 초점을 둔다. 이들은 2번처럼 보일 때가 있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상냥하고 보조적이며 강하게 일치될 수 있다. 이들은 6번의 5번 날개보다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받아들여 주기를 더 열망하고 거리낌 없이 말하는 데 더욱 주저한다. 7번은 사회성이 짙고,  명랑하며 이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6번은 이런 요소와 어색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은 빈번히 자신이 수용적으로 행동하고 있는지 어떤지를 알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본다. 
 
인물의 예 : 톰 행크스, 자니 카슨, 다이에나 전 영국 왕세자빈, 마릴린 먼로, 줄리아 로버츠 등
 
건강할 때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고 안정되어 있고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하며, 특히 물질적인 복지에 만족을 원한다. 이들은 폭넓은 흥미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취미가 있다. 이들은 친근하고 사회적이며 자신의 생활에 대해 지나치게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은 이들의 열정과 좋은 대인관계로 인하여 공연예술 즉 연기, 대중음악, 또는 광고, 마케팅, 경영, 법조계와 같은 직업에 이끌린다. 이들은 자기비하 하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명랑하고 쾌활하다. 유머로써 두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서는 다른 사람들을 결속시킨다. 이들의 유머감각은 삶과 긴장을 극복하는 데 가장 두드러진 수단이며 다른 하위유형보다 더 외향적이다.
 
보통수준일 때
 
이들은 열심히 일하고 당당하다. 그러나 미루는 버릇과 계획만 착수하는 문제를 가지기 시작한다. 안전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자신이 수용적으로 행동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살핀다. 만일 듣기 싫은 조언을 듣는다면 6번의 5번 날개보다 더 우유부단해질 것이다. 이들은 사교적이기는 하나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좋아하는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조언을 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불안할 때 쇼핑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돌아다니는 것’으로 관심을 돌리려고 한다. 6번의 5번 날개보다 정치적인 주제에 관심을 갖지만 좋고 싫음에 관해 조용한 목소리를 낸다. 이들은 불안, 긴장 혹은 압력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충동적이고 심술부리거나 역정을 내고, 다른 사람에게 분풀이를 한다. 유머감각은 다른 사람을 비하하는 데 사용되고, 수동-공격성은 자신에게 불쾌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이용된다. 
 
불건강할 때
 
이들은 사람들에게 더 의존하게 되며, 정서적 욕구의 깊이를 위장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불안을 처리하지 못하고, 불안이 더 심해지면 정서적으로 변덕스러워진다. 이들은 불안과 투쟁하고 있으며 편집증보다 조증 환자가 되기 쉽고 히스테리 환자의 과잉 반응으로 예측할 수 없는 행동으로 무모해진다. 이들은 절망적으로 집착하여 파괴적인 행동을 한다.  또한 자신을 지원해 주는 사람을 맹렬히 공격하기도 한다. 이들은 공격성보다 불안감이 더 우세하기 때문에 공황 상태로 빠지기 쉬우며,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할 수 있다.
 

공동체문화원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