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 시장의 행정적 판단에 따른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기사승인 2021.07.24  17:18:30

공유
default_news_ad1

- 세월호 유가족 오 시장 정책에 반발하며 규탁 기자회견 열어

▲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오 시장의 일방적인 철거 통지에 분노를 터뜨렸다. ⓒ이채영

지난 7월5일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조성을 위한 공사 이전부터 ‘세월호 기억공간’에 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기억공간 철거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관련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끝까지 기존의 입장을 밀어붙이는 서울시에 대해 7월23일 서울시청 앞에서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 약속국민연대는 “기억을 금지하지 말라!” <4.16시민동포가족공동행동>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가 추진하는“세월호 지우기”를 규탄하며 <4.16시민동포가족공동행동>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 약속국민연대 및 관련시민단체에서 서울시의 행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김선우 4.16연대 사무처장은 현 서울시의 조치는 “세월호 참사로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과 미래 세대들에게 알려 줘야 할 역사적 진실을 지우는 것과 다름없다.”며 “진실을 찾지 못한 채 세월호 기억공간이 절대 없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시가 벌이고 있는 행태는 세월호 참사 지우기와 우리의 기억을 지우는 만행이다.”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오 시장의 행정적 판단의 근거는?

특히 유경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에큐메니안과의 인터뷰에서 “박원순 시장과 공사기간 중 철거가 아니라 공사 후 기억공간에 대한 운영 방식과 형태를 지속적으로 논의할 것을 약속했다.”며 기억공간 운영에 대해 박원순 전 시장과 구체적인 설치 장소와 형태에 대해 논의해왔다고 밝혔다.

기억공간이 원래 위치에서 지금의 위치로 이동하기 전 가족협의회에서는 기억공간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아예 공사와 관계없는 세종로공원으로 옮기는 것을 제시했지만, 서울시는 세종로공원도 곧 정비를 시작한다는 것만을 이야기하며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거부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과 기억공간 운영에 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지만 첫 공사 직전 유가족들의 제안에 대해서는 거부하고 공사가 어느 정도 진행되자 행정절차를 운운하며 철거를 통보한 것이다.

지난 7월5일 서울시가 강제철거를 통보한 이후 서울시 총무과와 수차례 면담을 진행했지만 “직원들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새 시장과 직접 만나 의논하시기 바란다.”는 답변만 수차례 반복했다고 한다. 그리고 지난 7월17일 소수의 유가족들과 비공개면담을 하겠다는 연락이 왔고 처음으로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행정국장, 총무과장은 공무원으로서 행정적 판단을 하는 것 뿐”이며 “자신 역시 선출직이기는 하지만 공무원으로서 행정적 판단을 따를 수밖에 없다.”며 기존의 입장만을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유 집행위원장은 오 시장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세월호 기억공간은 박원순 시장의 정무적 판단과 결단에 의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고 반대여론으로 인한 부담을 직원들에게 떠넘기지 않고 직접 지켰다.”며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모든 책임을 부서 직원들에게 돌리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태도라며 비판했다. “오세훈 시장이 협의에 직접 나와서 기억 공간을 어떻게 할 것인 책임 있게 논의에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유 집행위원장은 “광화문 광장은 민주주의의 역사와 시민들의 피와 땀이 담긴 공간이며, 기억공간은 생명과 안전을 향한 시민들의 열망이 담긴 공간이기 때문에 기억공간과 시민들을 위한 광화문 광장을 지켜내고 싶다.”고 말했다.

7월17일 면담을 통해 밝힌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의 변함없는 입장에 대해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 광화문광장 공사기간 중 생명과 안전을 향한 시민들의 열망이 담긴 세월호 참사 기억공간을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의미 있게 녹여낼 수 있을지 협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세훈 시장이 책임 있게 직접 논의에 참여할 것, ▲ 세월호 참사 기억공간을 공사기간 중 공사구역 바깥으로 이전해 운영할 것 등을 요구했다.

세월호 참사와 국민들의 열망을 기억할 수 있는 공간

▲ 416연대 대표단들이 일방적인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방침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이채영

박승렬 4.16연대 공동대표는 “가족들이 요구하는 것은 지금 있는 그대로 유지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와 국민들의 뜨거운 열망을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달라고 하는 것이다.”라며 문제의 핵심을 피해가는 서울시의 입장을 지적했다. 또한 “시민들의 그 뜨거운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과 세월호 가족들의 그 뜨거운 눈물을 지우는 행동을 멈춰야한다.”며 “눈물과 열망이 제대로 기억되고 존중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는 노력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첫 번째 시민발언으로 나선 4.16 약속지킴이도봉모임 소속 김일오 씨는 “광화문에 설치된 기억공간 또한 시민의 것이며 유가족과 시민이 함께 만들고 지켜온 역사의 공간이다.”라고 말하며 기억공간은 유가족들과 수많은 시민들을 위한 공간임을 강조했다. “기억 공간은 기억을 하는 공간을 넘어 안전한 사회에서 아이들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공간,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이웃에게 우리 안전을 생각하게 하는 중요한 공간임을 서울시는 기억하길 바란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대화의 장에 나와 명확히 답변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대구 4.16연대 소속 한유미 씨는 “좀 늦고 부족해도 무엇이라도 진전이 있을 줄 알았지만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다”며 “이제는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과 온 국민이 지켜온 광화문 기억공간을 없애겠다고 한다.”고 개탄했다. “가족들의 곁에 있겠다는, 침몰하지 않는 진실의 편에 서 있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는 전국에 있는 시민들의 힘은 약하지 않다.”며“기억공간과 국민의 생명이 지켜지는 사회가 될 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종기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의 운영위원장이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용납할 수 없는 전세계 시민 동포들의 설명서>를 낭독했다. 세월호 지우기와 서울시의 일방적인 철거 통보와 같은 무분별한 처사를 규탄하며 ▲ 광화문 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을 그대로 두라, ▲ 서울시는 철거통보를 철회하라, ▲ 시장은 세월호 가족들 및 시민들을 만나 그 목소리를 들으라, ▲ 시장은 세월호 가족들 및 시민들을 만나 그 목소리를 들으라, ▲ 공무원들은 역사 앞에서 양심에 따라 움직이라 등 다섯 가지를 요구사항을 언급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김종기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의 운영위원장과 유경근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의 집행위원장, 416연대 이태호 상임집행위원장(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박승렬 공동대표(전국목회자정정의평화협의회)가 서울시에 성명서와 단체들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하지만 기자회견이 마치고 난 후 오후 3시 30분경 서울시 총무과에서 4.16연대를 방문, 광화문 기억관 내 사진과 기억물품들을 빼가겠다는 통보를 했고, 철거인력들을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관 앞으로 배치했다. 세월호 가족들과 4.16연대 상임집행위원들은 세월호 기억관으로 이동하여 대치 중에 있으며, 담당 공무원들은 입구에서 취재를 막고 있는 상태였다. 24일 현재 서울시가 전기를 끊은 상태라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 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방침에 따라 서울시에서 펜스를 설치하고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이채영

이채영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