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알만한 것을 남겨 두셨다

기사승인 2021.05.06  15:41:07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상기 목사와 함께 하는 <성서와 위로>

▲ 자연만물을 통해 하나님이 알려지도로 계획하셨다. ⓒGetty Image
하나님에 대해 알려진 것이 그들 가운데 분명히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것을) 그들에게 드러내 보이셨다.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것들이 세상이 창조된 때부터 피조물들을 통해 깨달아지므로 (사람은) 그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을 분명히 알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사람들은 핑계댈 수 없다.(로마서 1,19-20)

그노스톤(γνωστόν)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란 말로 옮겨지지만, 그 번역의 의미가 모호하기 때문에 수동의 의미를 그대로 살려 옮기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하나님은 자연을 통해 자기를 분명하게 알리고 사람은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를 깨닫게 됩니다. 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시 19,3-4). 그  깨달음은 하나님의 능력과 신비에 대한 깨달음으로 사람으로 하여금 그 앞에서 옷깃을 여미게 하고 삶의 길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본문은 사람이 어떻게 그런 깨달음에 이르는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지만, 누구에게나 다 그 깨달음을 얻을 있는 인식 기능이 있음을 전제합니다. 그 전제는 하나님께서 주신 올람이 없으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전혀 알 수 없다고 하는 전도서 3,11에서 확인됩니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거나 알 수 없었다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는 핑계가 되지 못합니다. 이와 같은 인간의 ‘일반적인’ 신인식 능력이 신과 인간의 관계를 가능케 하는 기본요소입니다.

하지만 그 능력에 의한 신인식은 코헬렛이 말하듯 부분적이고,  바울의 말에서 추론할 수 있는 대로 그 인식의 결과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항도 아주 제한적입니다. 그렇다고 그 중요성이 감소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불확실하게 보여도 그것이 그 관계의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충하고 분명하게 만드는 것이 말씀입니다. 이로써 사람의 하나님 인식은 그 영역이 역사에까지 확대되고 깊이를 더하게 되었습니다. 말씀으로 우리의 인식능력이 강화되고 우리의 행동이 촉발됩니다. 하나님 외경과 말씀의 운동으로 넓어진 우리 마음 안에서 사람들이 자리를 발견할 수 있고 그 마음은 사람들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바로 거기 오고 거기서 시작됩니다.

우리에게 그와 같은 인식능력과 말씀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오늘이기를. 하나님의 역사로 우리 존재의 폭이 넓어지고 우리의 속이 깊어지며 그 너비와 깊이가 평화와 사랑으로 가득한 이날이기를.

김상기 목사(백합교회)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