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체사상의 계명은 무엇인가요?_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1)

기사승인 2018.10.23  17:54:10

공유
default_news_ad1

- 북한 선교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체사상 100문 100답(8)

Q : 주체사상의 계명은 무엇인가요?_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1)

A : 주체사상의 계명은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입니다. 이 계명은 북한 사회에서 헌법이나 법률, 심지어 노동당 규약보다 더 상위법의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은 ‘10대 원칙’을 암송해야 하고, 위반 사항 적발 시 15일 내에 고발하도록 강요받고 있습니다.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은 김일성이 당내 반대파를 숙청하고 최종적으로 승리한 직후인 1967년부터 김일성의 동생 김영주에 의해 초안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리고 1974년 4월 14일 김정일이 ‘대를 이어’, ‘당중앙’ 등 자신과 관련한 부분을 보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은 40년간 북한 사회의 최고 계명으로 지켜졌습니다.

또한 김정일 사후 2013년 ‘당의 유일적령도체계확립의 10대 원칙’으로 개정된 이후에도 몇몇 문구의 첨삭 외에는 동일한 내용으로 북한 사회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구약시대의 십계명과 같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주체사상의 계명을 이해하는 것은 북한 사회의 이해를 위해 필수적이기에, 앞으로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에 대해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회에서는 서문과 제1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1974년에 발표된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의 서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경애하는 수령님을 영원히 높이 모시고 수령님께 끝까지 충성 다하며 전당과 온 사회를 위대한 김일성 동지의 혁명사상으로 일색화하는 역사적 위업을 빛나게 수행해 나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제1원칙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화하기 위하여 몸바쳐투쟁하여야 한다. 수령님의 혁명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화하는 것은 우리 당의 최고강령이며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사업의 새로운 높은 단계이다.’

이에 따르는 세부항목은 ‘1)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끊임없이 심화시키며 대를 이어 계속해나가야 한다, 2)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창건하신 우리 당을 영원히 영광스러운 김일성 동지의 당으로 강화발전시켜나가야 한다, 3)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세우신 프로레타리아 독재정권과 사회주의제도를 튼튼히 보위하고 공고발전시키기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여야 한다, 4) 주체사상의 위대한 혁명적 기치를 높이 들고 조국통일과 혁명의 전국적 승리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바쳐 투쟁하여야 한다, 5) 전세계에서 주체사상의 승리를 위하여 끝까지 싸워나가야 한다’ 등입니다.

주체사상의 제1계명은 ‘수령’을 절대화하고, 수령의 사상인 ‘주체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화하고, 이 사업을 ‘대를 이어’ 지속하며, 한반도 전체와 전 세계에서 주체사상이 승리할 때까지 싸울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그리스도교가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고백하고, 하나님의 말씀인 ‘복음’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해야 한다는 복음 전파의 사명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정대일 jungsca@hanmail.net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