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신실한 성취자, 3번 유형의 9가지 양상

기사승인 2017.01.11  15:31:22

공유
default_news_ad1

- <에니어그램 이야기>

우리는 앞서 에니어그램 인성 유형이 크게는 9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단순히 9가지로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그 아홉 가지를 나누어 보면 감정형(2, 3, 4), 사고형(5, 6, 7), 본능형(8, 9, 1)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유형이라도 다른 양상을 나타낼 수 있다.

• 각 유형 양 옆에는 날개가 있다. (2개 )

• 같은 유형이지만 통합으로 갈 수도 있고, 퇴화 할 수도 있다. (2개) 

즉, 각 유형의 존재의 상태는 한 자리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성이 있다.

• 각 유형마다 9가지 수준이 있어서 같은 유형이라도 다르게 나타난다. (9X9 = 81개)

아침에는 상태가 좋았다가 오후에 어떤 일을 당하면 불건강한 쪽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 또한 9가지 유형은 자기보존 본능, 사회적 본능, 관계적 본능에 따라 같은 유형이라도 달라 보인다. (각 유형마다 9X3 = 27개)

이번 연재를 통해 각 유형의 레벨에 따른 양상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먼저 3번 유형의 9가지 레벨에 따른 양상에 대해 알아보자. 

신실한 성취자, 3번 유형의 개괄적 소개
 
3번은 능률을 올려야만 성공을 했다는 행복감을 느낀다. 그래서 무엇을 시키면 그것을 금방 처리해낸다.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자기의 감정을 감추면서 어떤 일을 성취해 낸다. 자기의 체면, 이미지가 좋은 사람으로 비춰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3번은 “나중에 내가 선물해줄게”라는 약속을 잘한다. 그러나 그 약속은 잘 지켜지지 않는다. 그것은 이미 처음 약속을 할 때 나의 일을 이루기 위해서 약속을 하는 것이지,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것이다. 성공에 집착하게 되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늘 자기가 다른 사람 앞에서 튀기를 원하는 마음이 있고 자기도 잘 느끼지 못하는 기만을 항상 달고 산다. 그래서 3번은 신실한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사회적, 문화적 귀감이 된다.
 
1수준 : 진실한 사람 (Authentic Person)
 
1)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초월하며 자신의 존재 자체를 받아들인다.

더 이상 다른 사람들에 의해 동기부여 되지 않고 자신의 내면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자신의 진실된 마음을 따르고 처지대로 행동하고 말한다. 스스로에게 진실한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고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포장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준다. 스스로를 수용함으로써 출세와 자신을 내세우는 것에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으며 책임감 있게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 나간다.
 
2) 다른 사람들을 깊이 있게 수용을 한다.

다른 사람들의 진실을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다. 자신의 목적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복지와 성공에 관심을 가지며 그들을 위해 행동한다. 이들은 지구촌 가족(human family)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낸다.
 
2수준 : 자신감 있는 사람 (The Self-Assured Person)
 
1) 자신을 가치 있게 만들어 갈 행동, 재능, 태도 등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감정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가치를 두는 것을 찾기 위해 밖으로 향하기 시작한다. 자신이 가치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따르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구하게 된다. 그 결과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읽고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2)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잘하고 인정받는 아주 매력적인 사람이다.

자신의 가치를 확신하기 위해 ‘할 수 있다’는 신념을 유지하며 무한한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목표를 달성하려 한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며 매사에 착실하게 노력한다. 이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욱 상호작용을 잘하는 매력적인 사람이 된다.
 
3수준 : 탁월한 귀감형 (The Outstanding Paragon)
 
1) 사회적·문화적 모델이 되며 귀감이 된다.

건강한 3번은 자신을 향상시키기 원하기 때문에 지적, 신체적, 문화적으로 스스로를 개발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그래서 이들은 실제로 칭찬받을 만큼 탁월하고 유능하다. 이들의 뛰어난 재능은 자신의 활동 영역에서 본보기가 되고, 이들이 갖고 있는 매력과 능력은 주위의 다른 사람들에게 강한 자극을 준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건강한 3번이 되고 싶어 한다.
 
2)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기를 부여한다.

건강한 3번은 자신을 닮기 원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기꺼이 돕는다. 만일 이들이 뛰어난 무용가라면 춤추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보디빌더라면 자신만의 근육 만드는 노하우를 공유하며, 성공한 사업가라면 성공의 비법을 알려주려 한다. 
 
4수준: 경쟁적 지위추구자 (Competitive Status-Seeker)
 
1)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길 원하며 경쟁에서 이기려 열심히 일한다.

보통수준 3번들은 가치감을 느끼기 위해 더 이상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주목받고 싶어 그렇게 하는 태도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럴 때 부득이하게 타인과의 경쟁이 요구되며 이들은 자신과 동료들에게 자신이 특별하며 우월한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해보이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며 일중독이 되기도 한다. 경쟁이 없으면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 점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모호하게 만들기도 한다.
 
2) 다른 유형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효율성을 갖춘 성공을 추구한다.

경력, 성공, 인정은 이들이 가장 가치를 부여하는 단어들이다. 끊임없이 그들의 직위 또는 지위를 높여가는 3번에게 성공은 1인자, 즉 승리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전문적인 경쟁에 가치를 두고 자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가 되려하는데, 주로 정상에 있는 사람에게 따르는 특권을 누리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스스로를 더욱 호의적으로 보이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동기를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실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보다는 원하는 반응을 얻으려고 남들과 소통한다. ‘지위 추구’를 위해서는 훌륭한 정치적 감각과 적절한 인맥이 중요하기 때문에 친구나 동료를 사귀는 데도 전략적이 된다.
 
5수준: 이미지를 의식하는 실용주의자 (Image-Conscious Pragmatist)
 
1) 환경에 잘 적응하며 스스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들은 커져가는 경쟁심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존중을 잃어버릴까 두려워하며, 점점 더 자신의 감정과 진정한 자기표현을 감추고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일에 몰두한다. 실체보다는 외형(style)이 최우선 관심사이며, 원하는 성공을 얻기 위해 외모를 가꾸고 꾸미는 데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이제 3번은 진실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상품화되어간다.
 
2) 임기응변적이고 목표지향적이다.

감정을 배제한 이들은 매우 효율적으로 일하며 전문적인 목표 성취에 에너지를 쏟는 비범한 능력이 있다. 이들은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잘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추상적인 원칙이나 수시로 변하는 감정에 구애받지 않고 상황에 반응하는 실용주의자이기 때문이다.
 
6수준: 자신을 선전하는 나르시시스트 (Self-Promoting Narcissist)
 
1) 자기선전에 열성을 다하며 자신이 만들어낸 이미지가 되고 싶어 한다.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롭고 개선된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 낸 다음에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남들이 알아챌까봐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상화한 이미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드러날 때 이들은 깊은 수치심을 느낀다. 자신에게 수치심과 고통을 불러오는 내적자아를 잊고 싶어 하며, 자신의 성취에 대해 허풍을 떨거나 중요한 이름을 거론하며 자기선전을 한다.
 
2) 경쟁은 계속되고 자기도취적이다.

노골적인 경쟁으로 타인과의 갈등이 시작되며 동료들과 친구 되기가 어렵다. 그리고 이들은 타인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줄때만 타인들에게 눈길을 준다. 이들에게 부와 명성은 성공의 지표이고 특히 유명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는 것은 자신의 존재가 확인되는 것이고 정말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수준에서 여자든 남자든 자신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과시적이고 유혹적이며 성적매력을 발산한다.
 
7수준: 부정직한 기회주의자 (Dishonest Opportunist)
 
1) 필요를 위해서라면 상대방을 누를 수도 있다.

이 수준에 있는 3번은 수치심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부정직한 행동보다 더 나쁜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들은 심각한 심리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왜곡하지 않고는 상황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자신의 경력을 속이고, 타인의 업적을 자신의 공의로 삼고, 실제의 자신보다 우월해 보이기 위해 거짓 성과를 말한다. 남을 배신하고 신의를 저버리고 다른 사람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타인을 착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 특히 자신의 양심과 진실을 거의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지 못한다.
 
8수준: 악의적인 기만자 (Malicious Deceiver)
 
1) 원하는 것을 얻을 수만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손해가 될지라도 감행한다. 

불건강한 3번은 자신의 실체를 심각하게 왜곡하고, 심리적인 문제로 속임수를 쓰는 것이 탄로날까봐 두려워한다. 그들은 이러한 문제를 도움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외면하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타락의 길로 빠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자신의 결함을 덮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들은 이미지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더 이상 속임수와 악행을 숨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진짜 사기꾼이 된다. 타인의 몰락을 통해 자신의 우월감을 느끼는데 이러한 행동은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상처를 준다.
 
9수준: 복수심에 사로잡힌 사이코패스 (Vindictive Psychopath)
 
1) 잔인한 복수의 환상에 사로잡혀 폭행, 파괴 행위, 살인 등을 서슴없이 저지른다.

이들은 신경증적인 상태가 깊어져 자신의 거짓말이나 공허감이 드러나게 될까봐 두려워한다. 자기 조절을 할 수 없는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적개심을 드러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극단적인 질투심을 나타낸다. 이들에게는 보통사람들의 진실되고, 사랑을 주고받은 일마저도 자존감의 박살을 불러온다. 그래서 이들은 잔인한 복수의 환상에 사로잡혀 폭행, 파괴행위, 살인 등을 서슴없이 저지른다. 이들의 범죄는 타인을 파괴함으로써 우월감을 얻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저지른 범죄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를 원한다.

공동체문화원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